이른바 ‘미니 유엔’으로 불리는 어언대
북경어언대학교는 전 세계 학생들이 한 곳에 모여 학문을 연마하고 다양한 문화로써 서로를 자극하는 글로벌 대학교이다. 매년 세계 각지에서 온 만여 명의 유학생들이 본교에서 공부하고 있다. 180여 개 국가에서 온 학생들로 이루어진 어언대는 이른바 ‘미니 유엔’으로 불리고 있다.
중국과 외국의 문화교류를 위한 우호사절과 한학자를 양성하는 ‘요람’
북경어언대학교는 중국과 외국의 언어 및 문화를 연구하는 중요 학술기지이자 외교 관련 고급 인재를 양성하는 요람이다. 북경어언대학교 졸업생은 전 세계에 퍼져 있는데, 그중에는 정부 총리나 의회 의장, 기타 정부관원도 있고 주중대사, 공사, 참사관 등 고급외교관도 있으며 저명한 학자와 상계 지도자도 있다. 이밖에 더욱 많은 졸업생은 중국어 국제교육 사업의 중요한 역량이자 중국과 외국의 문화교류를 위한 우호사절이 되었으며, 많은 이들이 이미 우의와 문명을 전파하는 뛰어난 사절이 되었다. 이들은 중국의 세계무대 진출을 촉진하고 세계가 중국을 이해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다.
최장의 역사, 최대의 규모
북경어언대학교는 중국어 국제 보급과 외국인 유학생들에게 중국어와 중화문화를 교육하는 것을 주요 과업으로 하는 중국 유일의 글로벌 대학교이다. 설립 이래 60여 년간 전 세계 184개 국가와 지역에서 온 22만여 명의, 중국어와 중국문화에 능통한 유학생을 배출해냈으며, 매년 12,000명에 이르는 유학생들이 본교에서 수학하고 있다. 본교는 이미 중국어와 중국문화 그리고 관련 인문사회과학을 공부하고자 하는 외국인 유학생들에게 가장 환영받는 대학교가 되었다.
가장 탄탄한 중국어 교수진
북경어언대학교에는 중국어 교육을 전담하는 300여 명의 교사가 있다. 이중에 중국어 학부교육에 종사하는 교사는 110여 명이며, 고급 직함을 가진 교수가 40%, 박사학위 소지자가50%에 이르고, 80%는 외국에서 중국어를 가르친 경력이 있다.
본교는 1969년부터 외국에 중국어 교사를 파견하기 시작하여 현재에 이르기까지 외국 파견 교사는 아시아, 유럽, 아프리카, 아메리카주, 오세아니아주의 80개 국가와 지역에 퍼져 있다. 본교는 이미 국가가 대외 중국어 교사를 파견하는 데 있어 중요기지가 되었으며 파견 교사 수에서도 다년간 전국 1위를 차지하고 있다.
수준 가장 높은 교육의 질
북경어언대학교 대외 중국어 교육은 질적인 면에서 국내외의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 7개의 국가급 특성화전공(대외중국어, 중어중문, 영어, 중국어문학, 일본어, 아랍어, 프랑스어)과 4개의 북경시 특성화전공, 10개의 학교급 특성화전공이 개설되어 있고 국가급 우수교수팀 2개, 북경시 우수교수팀 3개가 있다.
최고 수준의 중국어학부 전공
대외 중국어 교육의 핵심기지로서 본교는 1975년 중국에서 최초로 외국인 유학생 중국어 학부 전공을 창립하고 최초로 대외 중국어 교육 학부 전공을 개설하였다. 유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중국어 학부 전공은 이 분야에서 중국 교육부가 선정한 중국 유일의 국가급 특성화 전공이다.
외국인 유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중국어 전공은 3월과 9월, 1년에 2번 입학하고 1월과 7월, 1년에 2번 졸업하는 제도를 시행하고 있다. 모든 교과과정 시스템은 상, 하 둘로 나누어 동시에 수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학생들의 중국어 수준에 따라 유연성 있는 편입학 제도를 시행하여 외국인 유학생들의 차별화, 개성화한 학습수요를 최대한 만족하게 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학부 단과대학은 100여 개의 교과목을 제공하여 다양한 선택을 할 수 있도록 하고 있으며, 자유롭고 유연한 학점제 교육을 시행함으로써 외국 학생들의 다양화된 학습수요를 최대한 만족하게 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중국어 전공 학부 유학생은 2학년 때부터국제경제와무역등 전공을포함된 제2 학위(또는 전공)과정을 이수할 수 있고, 교과목이 서로 연결되어 상호 학점이 인정되며 규정 학점을 모두 채우면 문학경제학 등 복수학위(또는 복수전공)를 취득할 수 있다.
교육과 과학연구 병행
본교는 언어교육과 연구를 주요 특색과 강점으로 하고 관련 학과와의 조화로운 발전을 추구하는 다학제성 글로벌 대학교로 성장해 가고 있다. 인재 양성 분야를 계속 확대하고 있으며 학과는 문학, 경제학, 법학, 공학, 역사학, 교육학, 관리학 등 7개 영역을 포괄하며, 현재 개설된 26개의 학부 전공은 외국인유학생에게도 모두 개방되어 있다.
본교는 높은 수준의 교육을 통해 유학생을 배운 전공 지식과 실제 기능을 파악할 수 있는 복합형 인재로 육성하는 것을 중시할 뿐만 아니라 인문적 배려와 유학생의 인문적 소양에 대한 육성을 강화하는 것을 더 중시하다. 본교에 온 각국 학생들이 평화를 사랑하는 문화 사자가 되어 전 세계에 봉사하는 우수한 세계 공민과 청년 지도자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다.